벤츠 EQE 예상 가격 국내 출시일 옵션 실 주행거리 비교분석

벤츠 EQE

벤츠 EQE는 E클래스와 같은 세그먼트의 전기 E클래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E클래스와 다른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 벤츠 전기차 플랫폼을 적용하여 만든 또 다른 전기 E클래스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을 가져보자면 벤츠의 첫 전기차는 EQC이죠. 하지만 EQC는 GLC와 같은 세그먼트의 SUV로 출시됐지만 EQE는 세단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벤츠가 어떤 의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래에서 벤츠 EQE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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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EQ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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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EQE

벤츠 EQE 디자인

벤츠의 전기차 브랜드인 EQ를 살펴보면 디자인들이 상당히 못생겼습니다. EQE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기 차인 만큼 그릴이 필요 없기 때문에 그릴 부위를 하이그로시로 덮은 다음 하이그로시 안에 벤츠 엠블럼 패턴을 입혔습니다. 해당 디자인은 EQS와 동일한 패턴을 적용하였지만 엠블럼 패턴을 넣기 위해서는 상위 트림을 선택해야 한다는 트릭이 숨어있습니다.

그리고 DRL 디자인은 신형 C클래스, E클래스, S클래스와 비슷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헤드램프는 그냥 기본적인 2구 LED를 적용하였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에어 인테이크인데요. 에어 인테이크를 감싸고 있는 디자인 요소들이 상당히 멋있게 디자인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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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부보다 후면부 디자인이 상당히 예쁩니다. 벤츠 EQ 브랜드에서는 일체형 테일램프를 적용하면서 벤츠만의 테일램프 디자인을 EQ 브랜드에서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은 훨씬 미래지향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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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클래스와 비슷한 크기

E클래스 버전의 전기차인 EQE 크기는 전장 4,946mm, 전폭 1,961mm, 전고 1,512mm, 휠베이스 3,120mm로 전장은 E클래스와 6mm 차이밖에 없지만 휠베이스는 무려 3,120mm로 S클래스보다 더 큰 실내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면 큰 장점은 휠베이스를 길게 뺄 수 있다는 장점이죠. 축간거리를 길게 뺄 수 있지만 단점은 트렁크 공간이 작아진다는 게 큰 단점으로 다가올 수 도 있습니다. 트렁크 공간이 작아지면 캠핑이나 여행을 갈 때 짐을 많이 싣지 못하게 되겠죠?

최근 전기차들을 보면 하나같이 많이 하는 디자인이 쿠페형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공기저항과 관계가 있는데요. 전비를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이와 같은 디자인을 많이 적용하고 있는데 EQS와 더불어 EQE도 쿠페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공기저항을 위함도 있지만 휠베이스를 길게 뽑다 보니 뒷차축이 너무 뒤로 가있다 보니 쿠페형으로밖에 디자인할 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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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S와 동일한 인테리어

벤츠 EQS에 적용한 인테리어를 EQE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였니다. EQE는 EQS보다 한 급 낮은 세그먼트이기 때문에 동일한 인테리어를 적용할만한 급이기 때문에 동일한 인테리어를 적용하였습니다. 총 3개의 디스플레이로 이루어져 있는 게 12.3인치 클러스터, 17.7인치 센터 디스플레이, 조수석 디스플레이도 12.3인치 크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말 진정한 미래지향적 디자인이 바로 이런 인테리어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실내 디자인은 역시 벤츠가 최고인 듯합니다.

단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바로 스티어링 휠 디자인. 예전부터 지금까지 3-스포크 디자인을 고수해왔으며 EQ 스티어링 휠 디자인도 3-스포크 디자인을 고스란히 유지했습니다. 디자인이 나쁘지는 않지만 계속 똑같은 디자인 형태를 고수하다 보니 지루한 느낌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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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EQE

1회 충전 주행거리 660km 실 주행거리는?

벤츠 EQS가 WLTP 기준 770km 주행이 가능하다 하여 많은 기대를 하였지만 국내 인증 거리는 478km로 약 300km 가까이 줄어든 수치입니다. 300km는 너무하다 생각되지만 여기서 놀라운 점은 국내 인증 방식이 상당히 악조건이라는 것이죠. 그래서 모트라인에서 윤성로 유튜버가 EQS를 직접 시험한 결과 EQS 450+ 실제 주행거리는 400km, 남은 주행거리는 231km로 총 합 631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770km보다 못한 수치이지만 그래도 478km보다는 170km 정도가 증가 한셈이나 국내 인증 거리가 엉터리라는 걸 알 테죠.

EQE도 국내 인증거리는 300km 후반이나 400km 초반일것으로 예상하지만 실 주행거리는 500km 중후반에 달할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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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E도 WLTP 기준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660km인데 아마도 550~600km 정도 주행이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EQE 배터리 용량은 90 kWh 용량인데 EV6가 77.2 kWh 용량이므로 EV6가 같은 용량을 탑재한다면 EQE보다 더 긴 주행거리를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EQE 350 모델의 출력은 288마력, 54.0kg.m의 힘을 발휘하며, 4 MATIC의 경우 더 높은 출력과 토크를 발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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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EQE 국내 예상 가격

벤츠 EQS가 유럽 판매 가격은 106,374~135,529 유로에 판매하고 있는데 환산하면 약 1억 4,280만 원부~1억 8,200만 원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EQS 450+ 모델이 판매 중인데요. EQS 450+가 국내 가격이 1억 7,700만 원에 판매되고 있는데 EQS 580 모델이 출시하면 약 2억 원에 달할 듯 보입니다.

그렇다면 EQE 유럽 가격을 보고 국내 가격을 대충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EQE 엔트리 모델의 가격이 75,000유로이므로 약 1억 200만 원에 출시되었으며 영국에서는 75,000파운드(한화 약 1억 1,800만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EQE는 E클래스와 다른 전기차이기 때문에 배터리 가격, 모터 가격 등을 고려해서 국내 출시 가격은 9,000 후반대 또는 1억 정도에 출시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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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EQE

생각보다 높은 가격대 EQE 성공 가능성

벤츠 EQE는 E클래스와 같은 세그먼트의 전기 차이다 보니 인식으로는 E클래스와 동급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가격대도 E클래스보다 조금 더 비싸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EQE는 E클래스에 비해 월등히 높은 가격대입니다. 배터리 가격, 모터 가격대가 전기차 가격 상승 요인이기 때문에 EQE는 가격이 높게 책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벤츠 EQE의 경쟁 모델로는 모델 S이기 때문에 모델 S 가격대인 12,999만 원에 비해 EQE가 1억에 출시된다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대로 보이게 됩니다. 브랜드 인지도는 벤츠가 더 높지만 전기차 부문에서는 테슬라가 더 월등하기 때문에 테슬라보다 더 저렴한 가격대로 출시해서 승산이 생기게 되죠.

곧 있으면 BMW i5, 아우디 A6 E트론도 출시되며, 현대 아이오닉 6도 출시 예정입니다. 현대 아이오닉 6은 경쟁 모델이 아니지만 저렴한 가격대에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EQE의 판매량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벤츠 EQE 국내 출시는 아직까지 정확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이며 EQE 350+ EQE 500 두 가지 모델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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