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판매 시작 가격표

현대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현대 최초의 픽업트럭 싼타크루즈가 드디어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도 픽업트럭 인기가 높아졌지만 미국만큼의 인기는 아니죠.

그래서 현대는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픽업 기술력이 부족하기에 다른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이미 대형 픽업트럭은 포드, 램, 쉐보레가 점령하고 있어 접근성이 어렵고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싼타크루즈를 제작했죠. 그 결과는 과연 어떨까요? 아래에서 싼타크루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현대 싼타크루즈
현대 싼타크루즈

투싼 DNA를 담은 싼타크루즈

이제는 현대가 완벽히 디자인의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센슈어스 스포티니스'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어 세련된 이미지를 자랑합니다. 현대에서 가장 먼저 적용한 모델이 바로 쏘나타였지만 가장 실패작으로 꼽히지만 미국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입니다.

그리고 투싼이 가장 성공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투싼의 DNA를 적용한 싼타크루즈 역시 독특하면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습니다.

그릴과 주간 주행등을 같이 사용하는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장점이 그릴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현대가 추구하는 분리형 램프가 자연스럽게 적용됩니다. 주간 주행등은 투싼과 같은 'T' 자형 디자인을 적용하였고 안개등을 삭제하고 그 위치에 헤드램프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릴 패턴은 투싼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모습인데요. 투싼은 위치가 각을 맞추듯 일정하지만 싼타크루즈는 비대칭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꺼운 크롬 바, 얇은 크롬 바를 줄마다 서로 교차하듯 적용하여 오히려 투싼보다 더 세련된 느낌을 선사합니다.

현대 싼타크루즈

프레임 바디가 아닌 모노코크 바디

싼타크루즈의 특징이라기보다는 독특한 점은 픽업트럭은 보통 무거운 짐을 싣고 미국에서는 비포장 도로가 많아 바디 온 프레임을 사용하는 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싼타크루즈는 다른 제조사들과 다르게 모노코크 바디를 사용하였는데요.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픽업트럭 중 모노코크 바디를 적용한 모델은 혼다 릿지 라인밖에 없습니다. 현재 혼다 릿지 라인은 판매량이 매우 저조한데요. 그래도 싼타크루즈는 성공적인 데뷔를 치렀습니다. 판매량은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스포츠 어드밴처 차량 싼타크루즈

현대가 타깃으로 정한 20대 젊은 층은 현대가 픽업시장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처음 시작은 미미하다 그 끝은 창대하리라'라는 말이 있듯이 현대는 이 의미를 잘 이용한 것이죠. 싼타크루즈는 SUV와 픽업트럭의 중간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UV 장점과 픽업트럭의 장점을 결합한 신개념 '스포츠 어드밴처' 모델이죠.

도심에서도 꿀리지 않는 디자인과 SUV와 같은 디자인, 라인을 갖추고 픽업트럭의 장점인 짐을 더 많이 실을 수 있는 장점의 결합이 바로 싼타크루즈입니다.

싼타크루즈는 투싼 기반의 모델로 전장 4,970mm, 전폭 1,905mm, 전고 1,694mm, 휠베이스 3,004mm의 크기를 갖춘 소형 픽업트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휠 크기는 18인치부터 20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대 싼타크루즈

세련된 후면부

후면부 디자인도 다른 픽업트럭에 비해 가장 세련된 모습을 자랑합니다. 볼토 주간 주행등과 비슷한 망치 디자인의 테일램프 그래픽을 적용하였지만 그래픽이 좀 더 입체적이면서 3D 방식을 자랑합니다. 수직형 테일램프가 아닌 수평형 테일램프를 적용한 것도 상당히 인상적이지만 확실히 그래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트렁크 리드 하단부에 적용된 SANTA CRUZ 음각 레터링 엠블럼도 픽업트럭들이 모두 적용하고 있는 레터링 엠블럼이죠.

현대 싼타크루즈
현대 싼타크루즈

픽업트럭 중 가장 세련된 인테리어

투싼을 베이스로 제작한 모델이기도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스포츠 어드밴스드 모델로서 다른 픽업들과 다르게 디자인도 버리지 않았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픽업트럭 중 외관은 물론이며 인테리어는 일반 SUV 모델과 동일한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투산과 동일한 인테리어를 적용하여 투박한 상남자의 인테리어가 아닌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인테리어를 보여줍니다.

현대 싼타크루즈
현대 싼타크루즈

싼타크루즈 파워트레인 및 견인력

엔진은 2.5L 4기통 자연흡기와 2.5 T-GDi 2가지로 운영됩니다. 자연흡기는 190마력 23.8kgf.m, 2.5 터보는 275마력 42.8kgf.m의 힘을 갖췄는데요. 아마도 2.5 터보 모델의 판매량이 더욱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는 견인도 많이 하기 때문에 견인력도 상당히 중요한데요. 2.5 자연흡기 3,500파운드(1,587kg), 2.5 터보 5,000파운드(2,267kg)의 견인력을 갖췄습니다. 경쟁 모델인 포드 매버릭은 기본 2,000파운드(907kg), 2.0 에코 부스터 견인력은 4,000파운드(1,814kg)로 산타크루즈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현대 싼타크루즈

싼타크루즈의 적재함

싼타크루즈는 포드가 얼마 전 새롭게 출시한 매버릭와 경쟁을 하게 됩니다. 싼타크루즈는 1,748파운드(792kg)의 적재용량을 갖췄고 매버릭은 1,500파운드(680kg)를 갖췄습니다. 싼타크루즈가 적재함이 더 낮을겆으로 추측됐는데 오히려 포드 매버릭을 이겨버렸습니다. 적재함뿐만 아니라 견인능력까지 싼타크루즈가 더 앞서죠,

싼타크루즈의 적재함 너리가 1,219mm이며 오오픈했을 때 총 1,828mm의 길이를 갖추었습니다. 싼타크루즈의 장점은 접이식 베드 커버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현대 싼타크루즈

싼타크루즈 미국 판매 가격

싼타크루즈 미국 판매 가격은 23,990달러~39,720달러로 책정되었습니다. 환산하면 2,748만 원~4,550만 원인데요. 경쟁 모델인 포드 매버릭은 19,995달러(한화 2,230만 원)부터 시작되어 현대 싼타크루즈보다 더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했습니다.

싼타크루즈가 더 비싼 이유는 더 출력과 토크가 높은 엔진이 장착되어 세련된 디자인, 최신 기술들이 탑재됐기 때문입니다. 싼타크루즈 사전계약은 15,000대를 돌파하며 올해 판매계획의 절반이상을 판매했습니다. 하지만 픽업트럭의 본고장에서 픽업트럭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포드도 소형 픽업 매버릭을 판매하면서 싼타크루즈가 경쟁구도에서 이길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싼타크루즈가 포드 매버릭보다 더 매력적인건 SUV와 픽업트럭의 장점을 적용하여 제작하였고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하였다는 것입니다.

싼타크루즈 성공에 달린 현대 픽업트럭의 미래

현대의 첫 픽업트럭인 만큼 이번의 성공 여부에 따라 앞으로 현대 기아 픽업트럭의 미래가 달렸습니다. 첫 단추가 중요한 만큼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하는 숙제가 남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현대 기아기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엄청난 성장률을 보였고 혼다 점유율까지 바짝 쫓아왔다는 게 싼타크루즈에게는 호재입니다. 그리고 투싼이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것도 호재입니다.

싼타크루즈 국내 출시 가능성 X

아쉽게도 싼타크루즈는 현재까지 국내 출시가 불가능합니다. 현대 노사 협약에 있어서 국내에서 생산하지 않는 차량은 국내 판매를 할 수 없죠. 하지만 굳이 이런 협약이 없더라고 미국 판매에만 집중해도 부족하기 때문에 국내 판매는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싼타크루즈 남자가 좋아할 만한 디자인을 갖추면서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인테리어로 현재 픽업트럭에서 보기 어려운 인테리어와 외관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자율주행 기술까지 갖춰 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 텐데요. 싼타크루즈가 성공해서 현대 기아가 픽업트럭 모델을 많이 생산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