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BMW 5 시리즈 풀체인지 스파이샷 E클래스 겨냥

BMW 5 시리즈 풀체인지

BMW 중형 세단 5 시리즈가 풀체인지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경쟁 모델인 E클래스와 페이스리프트 출시를 비슷하게 했지만 풀체인지 스파이샷은 5 시리즈가 먼저 포착 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포착되어 빠른게 아닌가 생각되지만 더 꼼꼼히 테스트를 하기 위해 일찍 준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자인도 차츰차츰 바꿔가고 성능 테스트도 더 일찍해서 오류를 잡아내기 위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BMW 5 시리즈 풀체인지에서 디자인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BMW 5 시리즈 풀체인지 스파이샷

대형 키드니 그릴?

최근 BMW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수직형 키드니 그릴이었습니다. 4 시리즈, iX에는 수직으로 길게 뻗은 키드니 그릴을 적용하였죠. 국내에선 뉴트리아를 닮았다고 비난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4 시리즈를 시작으로 신형 모델들은 모두 수직형 키드니 그릴을 예상했었죠. 하지만 5 시리즈 풀체인지에는 4 시리즈와는 다르게 기존 키드니 형식을 유지한 모습입니다.

한 가지 더 특징적인것은 후드엔드에서 그릴까지 떨어지는 라인이 각졌습니다. 현재 모델은 자연스럽게 후드부터 그릴까지 연결되었지만 스파이샷에서는 후드에서 떨어지는 라인아 직각이죠. 어떻게 디자인될지가 궁금합니다.

디자인이 일부 수정되겠지만 수직형 키드니 그릴은 적용되지 않을 듯 보입니다. 그 외 헤드램프는 일반 테스트형이 장착되었꼬 에어 인테이크는 아직 제작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BMW 5 시리즈 풀체인지 스파이샷
BMW 5시리즈

측면부를 살펴보면 기존과 크기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약간 달라진 부분은 루프 라인을 거쳐서 트렁크 라인으로 떨어지는 부분이 좀더 매끄러워져 패스트백 디자인처럼 따라 흐르고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리어가 상당히 짧아졌는데 패스트백 형식이 리어가 짧아지는 특징입니다.

새로운 부분은 최근 트렌드는 플러시 도어핸들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러시 도어핸들이란 상황에 따라 도어핸들이 들어갔다 나왔다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탑승자가 키를 가지고 오면 자동으로 핸들이 나오고, 내릴때도 핸들이 나오며, 주행을 하게 되면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핸들을 바디와 일체형으로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5 시리즈에도 적용되는 모습입니다.

아쉬운 부분도 있는데요. 바로 사이드미러입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A필러에 사이드미러를 적용시켰지만 플래그 타입 사이드미러를 적용하면 사각지대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특히 A필러를 유리로 바꾸면서 A필러의 사각지대도 줄일 수 있습니다.

BMW 5시리즈 풀체인지 스파이샷

슬림형 테일램프?

기존 5 시리즈 테일램프는 모두 큰 디자인으로 적용되었었습니다. 항상 5 시리즈에서 아쉬웠떤 부분이 테일램프였죠. 고급감이나 대형차를 강조하기 위함인지 모르겠으나 현재 트렌드와는 거리가 먼 디자인이었습니다.

풀체인지 스파이샷에서는 테스트 테일램프를 적용하고 있지만 테일램프 형태는 변경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스트에 장착하는 램프는 BMW, 벤츠가 테스트 전용 램프를 적용하여 디자인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위장막이 씌워졌지만 형태를 살펴보면 일체형 테일램프를 적용한것으로 보여집니다. 테일램프 중앙부를 살펴보면 라인이 평평하지 않고 방지턱처럼 타원형으로 이루어진 모습은 일체형 테일램프일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BMW 5 시리즈 풀체인지

LV3 자율주행 적용할까?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성능도 무지 중요하겠죠. 자동차 회사가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 자율주행 기술과 안전기술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안전기능을 먼저 적용해야하죠. 전방 충돌 방지, 후측방 충돌 방지 등. 이 기술들은 현재는 거의 기본적인 기술력이며 자율주행을 얼마나 잘해주는지가 관건입니다.

현재 자동차 브랜드 평균은 LV2.5 수준이지만 최근 출시하는 신차들은 LV3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완벽히 믿는게 아닌 보조 기능으로 생각하고 항상 조심해야하죠. 그래도 LV2.5 보다는 LV3이 사고방지는 물론 운전 피로도를 훨씬 줄여주는 단계입니다. 단 오류는 없어야 하겠죠.

국내 수입차 시장 1, 2위 다툼 E클래스, 5 시리즈

수입차 시장 1, 2위는 E클래스와 5 시리즈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수입차는 실용성보다는 고급스러움을 추구하기 때문에 세단 시장이 인기가 높습니다. 그래도 SUV 판매량이 많이 쫓아왔지만 수입차 시장만큼은 세단이 유일하게 인기가 높은 나라가 우리나라입니다.

E클래스와 5 시리즈는 꾸준하게 1, 2위를 다투고 있고 판매량도 높습니다. 그래서 BMW는 5 시리즈 페이스리프트를 모델을 국내에서 공개했습니다. 수입차가 국내에서 신형 모델을 공개한게 최초인만큼 관심도도 높았습니다. 그만큼 5 시리즈 판매량이 우리나라가 월등하기 때문입니다.

벤츠, BMW가 국내 수입차 시장을 거의 독차지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BMW는 국내 투자를 많이 하면서 소비자들의 평가가 좋은반면 벤츠는 최근 붉어진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동꺼짐 현상과 아니란 대처로 인해 많이 이미지가 떨어졌습니다. BMW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마케팅을 잘 한다면 벤츠를 다시 넘어설 수 있는 날이 찾아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