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 국내 출시 이유 3가지

기아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기아의 기함 SUV인 텔루라이드가 페이스리프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출시하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이 가장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아쉬운 부분 중 하나죠. 현대 기아 노조와 노사간이 협상안중에는 국내에서 생산하지 않는 모델은 국내 판매가 불가능하게 되어 있어 텔루라이드를 판매할 수 없는 상황이라 미국에서 생산하는 텔루라이드를 북미에서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꼭 노조와 협상안이 아니더라도 북미 판매만으로도 버거운 상황. 없어서 못팔정도로 인기가 많은 모델이기 때문에 국내 생산이 현재는 절실합니다. 아래에서 기아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과 국내 출시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아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출처: 무한질주TV 유튜버)

새로운 디자인 변화

페이스리프트의 뜻은 '얼굴 변경'이라는 뜻으로 기존 부품을 고스란히 사용하고 외관 디자인의 일부가 변경되면서 새로운 기능들이 조금씩 변경되는 중간 변경 단계입니다. 하지만 최근 현대 기아는 물론 다른 타 브랜드들도 소소한 디자인 변화가 아닌 대대적인 풀체인지급의 디자인변경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유는 소소한 변화로는 이제 자동차 시장을 잡아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기존 디자인을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디자인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사각형 헤드램프에서 수직형 2구 헤드램프로 변경되었습니다. 수직형 헤드램프에서 특이점은 보닛에 가까운 2구 램프는 일반 램프와 같은 디자인이지만 아래에 적용된 수직형 헤드램프는 독특하죠. 그리고 램프와 방향 지시등(턴 시그널)을 공유하는것으로 봐서는 하단이 주간 주행 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
기아 텔루라이드

정면에서 바란본 모습을 보면 그릴 패턴이 상당히 많이 바뀐 모습도 확인됩니다. 텔루라이드의 핵심은 바로 그릴 디자인이었는데요. 이번 새로운 패턴을 적용한 그릴은 어떠한 느낌을 줄지 궁금하지만 예상으로는 북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투박한 디자인을 적용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출처: 무한질주TV 유튜버)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출처: 무한질주TV 유튜버)
2022 기아 텔루라이드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

후면부 테일램프 동일?

측면부에서 크기는 기존과 동일한 모습으로 보이고 있고, 후면부 테일램프까지 기존과 동일한 모습입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텔루라이드 역시 수직형 테일램프를 적용한 모습으로 부분변경까지 동일합니다. 하지만 테일램프가 눈에 보이는 게 다라면 그렇지만 위장막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일체형 테일램프가 적용될 가능성도 충분히 다분합니다.

하지만 상상을 해보면 수직형 테일램프에 일체형으로 연결된다면 기존 텔루라이드의 중후한 디자인을 파괴하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출처: 무한질주TV 유튜버)

좀더 자세히 헤드램프를 살펴보니 수직형 램프에 상단에 적용된 사각형 형태의 4구 램프가 헤드램프, 하단 수직형 램프가 주간 주행등이 확실해졌습니다.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출처: 무한질주TV 유튜버)

휠은 20인치 휠에 미쉐린 타이어가 장차괻어 있으며, 휠 디자인은 더블 5-스포크 블랙 알로이 휠에 끝 부분은 크롬으로 감싸고 있습니다. 끝부분을 크롬으로 감싸는 디자인으로 마무리하니 다소 어색하지 않고 확실히 휠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휠은 20인치부터 22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출처: 무한질주TV 유튜버)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출처: 무한질주TV 유튜버)
텔루라이드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출처: 무한질주TV 유튜버)

그리고 후면부에 적용된 후진등과 리플렉터(반사판)가 적용되면서 기존과 위치가 달라졌는데요. 후진등이 하단에 1개 테일램프에 1개씩 적용되어야 하는데 아마도 범퍼에만 후진등이 적용되지 않을까 추측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후진등을 범퍼에 적용하면 뒤차들이 상당히 애를 먹을 듯하죠.

인테리어는 큰 변화가 없을 듯 보이지만 K9에 적용한 14.5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것으로 추측되고, 기아의 새로운 아이덴티티인 일체형 듀얼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기대해볼 만한 인테리어입니다.

한 가지 의문점은 측면부인데요. 측면부에서 도어 핸들까지 가린 모습을 볼 수 있는데 플래시 도어 핸들이 적용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022 기아 텔루라이드

텔루라이드가 국내 출시할 수밖에 없는 이유

이유는 총 3가지가 있는데요. 글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텔루라이드가 국내 출시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세대 텔루라이드 인기는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디자인을 쉽게 바꾸기 어려워 페이스리프트 다운 소소한 디자인 변경을 보여주지만 기아차는 과감하게 디자인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기아 텔루라이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 관심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기아에서는 새로운 대형 SUV 생산 공장을 선정하고 있다는데요. 화성 3 공장과 소하 1 공장 2개의 라인에서만 텔루라이드를 생산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가장 유력한 생산공장은 소하 1 공장인데요. 소하리 공장에서 생상하고 있는 스팅어는 단종이 거의 확실시되어 스팅어를 단종하고 텔루라이드가 투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하리 1 공장은 월간 생산량이 17,000대 수준으로 국내 기아 공장에서 2번째로 높은 생산량입니다. 꼭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할 때 텔루라이드 국내 출시를 하여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북미 판매량도 더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