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니로 풀체인지 스파이샷 실내 출시일 하바니로 콘셉트

기아 친환경 전용 모델 니로 풀체인지

기아 첫 번째 소형 SUV인 니로. 하지만 더욱 특이한 점은 바로 친환경 모델 전용이라는 것입니다. 2016년 3월에 공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당시에는 하이브리드라는 친환경 모델이 다소 생소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딱히 와닿지 않았으며 하이브리드 기술력도 많이 발전도 안 돼서 신뢰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아는 미래를 예견한 건지 하이브리드 모델만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당시에는 소형 SUV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는데 쌍용 티볼리가 소형 SUV 시장을 점령하고 있었을 시기였습니다. 당시에만 해도 내연기관 엔진만 출시하면 인기가 많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하이브리드 모델만 고집했죠. 그 결과 현재는 니로는 대박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전기차까지 출시하여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이 기세를 몰아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데요. 풀체인지는 하바니로 콘셉트 디자인을 모티브로 제작되는데 아래에서 기아 니로 풀체인지 스파이샷 실내 및 출시일 하바니로 콘셉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니로 풀체인지 스파이샷
하바니로 콘셉트

하바니로 주간 주행등 적용

스파이샷을 살펴보면 주간 주행 등이 하바니로와 거의 흡사합니다. 하지만 조금 다른 점을 살펴보면 빨갛게 원이 그려진 곳을 보면 하바니로는 바로 사선으로 이어지지만 양산형 모델은 과학시간에 봤던 비커 모양처럼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릴 중앙부까지 길게 이어지는듯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과연 하바니로와 동일한 주간 주행 등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쏘울도 마찬가지로 주간 주행등이 이어지는 듯한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그릴 하단에 크롬으로 적용할 가능성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주간 주행등을 일체형으로 연결한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는 테일램프를 일체형으로 디자인하고 있지만 주간 주행등을 일체형으로 제작한 브랜드는 없습니다. 일체형 DRL을 적용하면서 확실히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니로 풀체인지 스파이샷

크로스오버 지향 니로 2세대

기존 니로도 크로스오버 디자인에 가깝지만 완벽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2세대는 기존보다 전장이 더 길어지면서 크로스오버 디자인을 완벽히 구사할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트렁크 부분을 위장막으로 가리면서 디자인이 확실히 보이지 않지만 루프에서부터 트렁크 리드까지 떨어지는 라인이 현재보다는 더 부드럽게 떨어질 것입니다.

확실히 소형 SUV 모델은 크로스오버 인기가 상당히 높은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 쪽에서는 소형 SUV가 인기가 높기 때문에 유럽 쪽을 타깃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미국보다는 유럽 판매량 비중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판매량이 높은 유럽을 타깃으로 제작한 모습입니다.

현재 모델은 전장 4,355mm, 휠베이스 2,700mm이지만 전장이 4,400mm을 넘을 것이며 휠베이스 역시 2,750mm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니로 풀체인지 스파이샷
니로 풀체인지 스파이샷

점선형 그래픽의 수직형 테일램프

테일램프 디자인도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수평형으로 트렁크 리드까지 뻗은 테일램프였지만 지금은 하바니로에 적용된 수직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도 점선형 그래픽이 적용된 게 보이는데요. 판매되는 트림에 따라 그래픽이 변경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수직형으로 변경된 점과 그래픽이 독특한 점이 상당히 잘 어울릴 듯합니다. 이제 못생긴 니로는 잊어야 할 듯합니다!

니로 풀체인지(SG2) 실내
니로 풀체인지(SG2) 실내
니로 풀체인지(SG2) 실내
니로 풀체인지(SG2) 실내

니로 풀체인지 실내 포착

주차되어 있는 니로 풀체인지(SG2) 모델의 실내가 포착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개발단계에 있어서 대시보드와 클러스터, 스티어링 휠 모두 위장막으로 덮여있습니다. 현재까지 노출된 부분은 시트, 도어 트림, 센터 콘솔뿐인데요. 컵홀더와 콘솔박스, 그리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는 게 확인됩니다.

변속기까지 가려지면서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현재 현대 기아 모두 전자식 다이얼 변속레버가 장착되고 있기 때문에 니로 역시 전자식 변속 다이얼이 적용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디스플레이와 클러스터는 10.25인치로 적용되며 사양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풀 LCD 클러스터도 추가될 전망입니다.

니로 EV

니로 출시일은?

니로 풀체인지(SG2) 출시일은 2022년 1월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아직까지 6개월이 남았는데 그 안에 수정할 항목들을 수정하여 완벽하게 출시되었으면 좋겠죠. 확실히 풀체인지를 출시하면 셀토스와 국내에서 소형 SUV 투탑으로 견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셀토스도 하이브리드만 나온다면 독보적일 것 같네요.

니로 EV는 전기차 플랫폼이 아니다

현대 기아에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출시했지만 2세대 니로 EV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현대 기아에서 전기차는 두 부류로 나뉩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장착한 전기차, 그리고 내연기관 플랫폼을 적용한 전기차로 나뉘죠.

E-GMP를 장착한 전기차는 순수히 전기차만 양산하지만 내연기관 플랫폼을 적용한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전기차를 교차로 생산하는 모델입니다. 이유는 내연기관에 전기차를 양산하려고 E-GMP 플랫폼을 적용하면 완전히 다른 차량이 되어버리고 새로 설계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개로 분리될 수밖에 없는 구조죠.

이제는 못생긴 니로는 잊어야 할 때입니다. 니로의 단점은 단 1가지 못생김. 하지만 이를 감안하고도 유럽,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얻는 이유는 하이브리드 모델만 판매한다는 점과 높은 연기, 동급 대기 넓은 실내공간이 비결이었습니다. 2세대 모델은 기존보다 더 커질 텐데요. 저 역시 하이브리드 모델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리고 하바니로 콘셉트 디자인을 좋아하기 때문에 니로 2세대 SG2 모델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단 국내에서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해서 판매하면 좋을 텐데요. 보조금이 사라져서 배터리 가격을 조금 낮춰서 판매하면 니로 판매량은 훨훨 날듯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