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스파이샷 출시일 예상 가격 달라지는 점은?

제네시스 G90 2세대 모델

에쿠스에서 G90까지 이름이 변경되기까지 오랜 세월이 걸렸습니다. 에쿠스는 현대자동차의 대형 프리미엄 세단으로 현대를 대표하는 차량이었습니다. 하지만 제네시스 프리미엄 브랜드를 론칭하고 EQ900으로 이름을 변경, 그리고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G90으로 이름을 변경하면서 제네시스 라인업을 완성시켰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G90 이름을 변경하고 맞이하는 첫 번째 풀체인지. 제네시스의 새로운 오각형 크레스트 그릴이 처음 적용된 모델이며 현재 이 패밀리룩을 계속 이어갈 전망으로 G90 풀체인지 디자인도 지금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스파이샷, 출시일 달라지는 점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제네시스 G90 스파이샷

변화한 듯 안 한듯한 전면부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는 풀체인지이지만 페이스리프트 같은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제네시스의 새로운 패밀리룩인 다이아몬드 형태의 크레스트 그릴과 쿼드 램프가 상징적인 존재이기 때문이죠. G80, GV80에 적용한 크레스트 그릴처럼 완성도를 높이는데 집중한 모습입니다. 현재 G90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최초로 다이아몬드 그릴과 쿼드 램프를 적용하였지만 G80처럼 완벽한 모습은 아녔죠.

그래서 이번 풀체인지는 완벽한 크레스트 그릴과 완벽히 분리된 쿼드 램프, 일체형 범퍼는 모두 G80과 닮은 흡사한 모습입니다.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스파이샷
제네시스 G90

더욱 길어진 측면부

G90은 쇼퍼 드리븐을 지향하는 차량이기에 2열에 가장 승차감, 편의성을 신경 쓰는 차량이죠. 그래서 2열 공간이 가장 넓은데요. 글라스를 살펴보면 1열과 2열 글래스 차이가 1.5배 정도 차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풀체인지에서 다른 점은 2열 글라스와 쿼터글라스가 총 3등분으로 나뉘어 있다는 것이죠. 휠베이스가 더 길어졌다는 뜻인데요. 현재 G90이랑 비교해 봤을 때 약간 더 길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바로 휠 디자인인데요. 현재 G90 휠은 너무 무게감 있는, 연령대가 있는 듯한 느낌이 강하지만 풀체인지 휠은 크기도 상당히 크면서 마치 블랙홀 같은 형태로 디자인되어 최신형 다운 휠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현재 G90 모델도 5,205mm, 휠베이스 3,160mm로 상당히 큰 크기를 갖추고 있는데 여기서 얼마나 더 커질 수 있을지, 2열 공간을 얼마나 더 넓힐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쿼드 램프가 적용되지 않은 테일램프?

위에서도 설명드린 것처럼 제네시스의 특징은 바로 쿼드 램프와 크레스트 그릴이죠. 쿼드 램프를 헤드램프, 테일램프에 적용하면서 통일성을 G80, GV80에 적용하였습니다. 하지만 G90 풀체인지 모델에는 아직 위장막에 가려져 보이지는 않지만 분명한 건 헤드램프처럼 분리형 램프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포착된 스파이샷에서는 테일램프가 헤드램프와 동일한 쿼드 램프가 장착된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머플러 팁 역시 다이아몬드 크레스트 그릴과 동일한 형상으로 디자인된 것도 확인된 모습입니다.

이제는 완벽히 제네시스 패밀리룩을 완성시키는 쪽으로 디자인을 잡은 모습이죠. 그래서 현재 디자인에서 약간 보완된 디자인을 적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 제네시스 G90 디자인은 G80, GV80, GV70과는 조금 동떨어진 디자인으로 패밀리룩이라고 말하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아니라고 말하기도 애매한 디자인입니다.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스파이샷

실내 인테리어 버튼 도어 오픈

인테리어 일부가 포착이 되었는데요. 도어 트림 부분이 많이 바뀐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스피커 디자인이 변형되었는데 K8에 적용한 메리디안 사운드를 장착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주목되는 점은 실내에서 도어를 열 때 버튼으로 도어를 오픈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롤스로이스 그리고 테슬라에 적용되고 있는 버튼식 도어 오픈 방식인데요. 편리하지만 단점이 최근 발생하게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바로 차량이 방전될 경우 도어 안쪽에서 도어 오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이 문제점을 보완해서 나와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시트도 보면 블랙 시트인데 스티지가 화이트 색상을 적용하고 있어 무난해 보일 수 있는 시트를 조금 화려하게 해주는 모습도 보입니다. 디자인의 핵심인 대시보드와 클러스터는 가려져있는데 G80에 적용한 수평형 14.5인치 디스플레이보다는 S클래스에 적용한 14인치 패드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기에 비슷하게 적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은 개발단계라서 변경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자율주행 LV3 기술 탑재

현재 출시되는 차량들은 전방 레이다가 1개가 장착되지만 G90 풀체인지에는 전방에만 2개의 레이다가 장착되어 LV3 자율주행 기술력이 최초로 탑재됩니다. 전방뿐만 아니라 전측방, 후측방에도 장착하면서 기술력을 높여 자율주행을 선도한다는 입장입니다. 과연 고속도로에서 레벨 3 자율주행 기술력은 어느정도일지 무척이나 궁금합니다.

레벨 3 자율주행 기술력이 레벨2보다 더 좋아지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우선 사물이나 사람을 인식하는 대상이나 정확도가 향상되어 제어 기능이 더욱 확대됩니다. 그리고 레벨 3 자율주행 규제가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는 것이 허용되기도 하여 더욱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레벨 2에서는 Highway Driving Assist(HDA)로 불렸지만 G90 풀체인지에는 Highway Driving Pilot(HDP)로 변경됩니다.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스파이샷

5.0 타우엔진 삭제될까? 예상 파워트레인

K9이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면서 5.0 타우엔진을 삭제했습니다. 3.8 자연흡기, 3.3 가솔린 터보 엔진만 출시하였는데요. G90 풀체인지 모델에서도 5.0 타우엔진을 없앨지가 관건입니다. 최근 추세라면 다운사이징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고배기량 엔진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신 다운사이징하면서 부족한 출력과 토크를 터보를 장착하여 채워주고 있죠. 벤츠 S클래스 역시 S580 모델이 4.0 트윈터보를 장착하여 503마력, 71.4 kgf.m의 힘을 갖추고 있습니다.

G90 풀체인지에 새롭게 장착될 예상 엔진은 우선적으로 새로운 엔진인 3.5 가솔린 터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3.3에서 3.5 엔진으로 변경되면서 출력, 토크 모두 상승했습니다.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진 건 없어 최근 출시되는 신차들에 적용한 3.5 가솔린 자연흡기를 감안하면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90

예상가격

현재 제네시스 G90 판매 가격은 7,903만 원부터 1억 2,057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단순 트림 가격이며 선택 옵션을 더하면 가격이 더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 풀체인지 모델은 레이다가 2개 장착되기 때문에 가격 인상이 조금 상당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300만 원 이상 인상이 예상됩니다. 아마 국내에서는 많이 팔릴 테지만 수출 판매량을 늘리는 게 가장 큰 숙제입니다.

2022년 출시 예정

G90 풀체인지 모델은 2022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국내에서만 인정받은 모델로서 해외 판매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벤츠 S클래스는 출시 후 지금까지 전 세계 판매량 400만 대를 기록하고 있는지만 그에 비해 G90 판매량은 세계에서 거의 없어 경쟁구도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제 제네시스 브랜드가 북미에서도 인지도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세계적으로 대형 세단 판매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네시스 G90이 살아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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